회계, 재무상식

현대차, 현대차우, 현대차2우b :우선주의 종류와 그 특징

똑똑한 선배 2025. 6. 17. 13:17

일반적으로 동일한 의결권과 동일한 배당을 받는 보통주와 달리, 특정 권리에 대해 우선권을 부여한 우선주가 발행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성향의 따라 배당에 초점이 맞춰진 우선주를 찾는 분들도 이제 정말 많아 진것 같은데요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이익분배에 우선적 지위가 인정됩니다. 회사의 영업에 관심이 없고 오로지 배당만이 중요하다면 주주로서의 의결권 행사보다는 재산분배를 받는 편이 훨씬 좋겠죠.

기업이 우선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심플합니다. 자금 조달이 필요한 시점에서 주식을 발행해서 자금조달을 하고 싶지만 지배력을 약화시키기 싫은 경우에 의결권을 부여하지 않아도 되는 우선주를 발행하면서 돈을 땡기기 위함인데요

기업입장에서는 금융비용을 줄이면서 경영권 유지에도 유용한 우선주 발행도 매력적인 방식이죠.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가격이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1. 구형 우선주, 신형 우선주, 전환우선주
2. 배당금액의 차이

 

1. 구형 우선주, 신형 우선주, 전환우선주

우선주도 발행시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1996년 이전에 발행된 이른바 구형 우선주는 ‘현대차우’와 같이 회사명 뒤에 우선주를 의미하는 ‘우’가 붙어 있습니다.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을 보장해주는 것이 그 특징이죠

신형 우선주는 좀 더 나아간 이익분배의 권리를 부여합니다. 신형 우선주는 ‘현대차2우B’와 같이 종목명 뒤에 ‘B’가 붙습니다.

이는 Bond를 의미하는 B인데요, 신형 우선주는 채권(Bond)과 같이 배당 자체를 보장해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붙이는 것입니다.

이 신형우선주는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보장하고, 그 해 배당을 못준다면 다음해에 합산해야 지급해야할 정도로 배당에 대한 권리를 강하게 보장해주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환우선주는 종목명 뒤에 ‘전환’이 붙는 주식으로 우선주로 시작했지만 보통주로 전환할 권리가 부여되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보통주보다는 우선주가 싼 가격에 거래되기 때문에 보통주로 전환되는 경우 수익을 거둘 수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배당금액의 차이

어차피 종목마다 배당수익률은 다르지만 각 회사의 배당 공시를 보면 보통주와 우선주간의 배당금액 차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금 오래된 공시지만 2023년 1월의 현대차 배당 결정 공시를 예시로 확인해보겠습니다. 

 

현대차 배당결정 공시를 보면 주당 배당금이 보통주 6,000원, 종류주식 6,100원임을 알 수 있는데요. 그 금액은 우선주인 종류주식이 살짝 높지만 시가대비로 하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우선주는 시가배당률이 무려 7.6%에 달하네요, 저처럼 배당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같은 공시에서 우선주 간의 배당금 차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차는 2우B, 3우B의 신형 우선주가 있기 때문에 우선주만 3개로 나뉘는데요, 모두 배당률이 비슷하네요.

현대차같이 우량한 회사는 우선주간에 배당금을 크게 차등을 두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죠, 그럴때는 신형우선주를 사는게 좀 더 마음이 편하긴하겠네요

 

반응형